방어기제1 – 잘못된 감정의 표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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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가 보호색을 가지고 있는 것은 주위색과의 조화를 통해 적에게 발각되지 
않게 하여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사람도 해부학적으로 생리적으
로 주위 환경에 조화하려 하며 심리적으로도 환경에 조화하려는 장치가 있
다. 그리하여 안정을 갖게 되고 욕구를 채우며 불안을 견디는 방패를 갖게 되
는 것이다. 신체적인 위험이 생길 때 본능적으로 방어하는 것처럼 심리적으로
도 자신의 안정과 자존심에 위협을 받으면 방어기제가 작용하게 된다.그러한 
방어기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한 사람의 인격이 형성되고 심리적 평형을 유지
하게 되는 것이다. 방어기제 없이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긴장과 알력속에 살
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합당한 방어
기제를 보조하고 강화하는 것이 치료가 되는 일도 있다. 하지만 이런 방어가 
병적으로 과장되고 무너지게 되면 그로 인해 정신장애가 시작되는 것이다. 사
람이 의식적으로 바라고 하고 싶어하는 욕심과 사회적으로 용인받는 태도, 습
성, 목적과는 상반되는 수
가 많다. 그 두 가지가 성격안에서 대립을 일으키
는 것을 알력이라 한다. 그러한 알력을 성장과정속에서 해소하는 방법을 익혀
가면서 자신의 성격과 인격이 형성된다. 자신이 표출하는 감정표현이 정직하
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방어기제로서의 감정표현인 경우가 많다. 그러
한 방어기제가 어떠한지를 알면 자신의 인격치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몇번에 걸쳐서 나열해보기로 한다. 방어기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1.
억압(repression)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충동을 의
식에서 몰아내고 억누른다.이와 비슷한 용어로 ‘억제’가 있는데 이는 자신
의 잊고 싶은 기억이나 생각을 잊으려는 의식적인 노력이다. 또한 복합
(complex)은 억제당한 자신의 정서적으로 고통스러운 감정이 결부된 일련의 
기억들이나 생각들을 말한다. 남들에게는 사소한 일이 자신에게 있어서는 특
별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어 급작스런 감정의 폭발이라는 반응을 일으킨다. 2.
동일화(identification) 남의 성격이나 역할을 따서 자기의 일부로 삼는 과
정이다. 아이가 힘센 아버지를 사랑하고 겁내면서 흉내내는 일도 동일화이

. 동일화는 성격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아이가 커가면서 동일화
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일수 도 있다. 적대하는 동일화, 공
격자와의 동일화라는 것으로 아이들이 ‘내가 도깨비다!’라고 하여 더 이상 
도깨비를 무서워 하지 않게 되는 심리기제이다. ‘전이’는 전에 알았던 사람
을 최근에 알게된 사람과 동일화하여 전에 알았던 사람에게 쏟던 감정(사랑,
두려움,미움)을 옮기는 감정이며 정신 치료 때 환자가 의사에게 느끼는 감정
이다. 일상생활에서 어떤 사람이 이유없이 좋고 싫은 것도 그러한 전이 때문
이다. 또 ‘함입’은 남의 성격의 일부를 삼켜버려 자기화 시키는 것으로 남
에게 향했던 적의가 자신에게 향하므로 자기비판, 자기공격이 생기며 심하면 
자살까지 이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