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의 의미

0
72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의 의미

 

 

우리 교단은 1981년에 출범하던 때부터 전통적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신앙고백으로 채택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제1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개혁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출범한 우리 교단은 바른 신학(딤전 6:3; 딤후 1:13), 바른 교회(딤전 3:15), 바른 생활(약 1:27)을 설립 이념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참신한 개혁주의적 신앙 운동을 펴 나아가기로 하고남의 잘못을 지적하기에 앞서 먼저 우리 자신의 개혁을 다짐하고(갈 6:3-5), 또한 독선과 아집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면서 우리 총회의 입장과 진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밝히는 바이다라며 선언했다.

 

이 선언문 제2항에서 우리는 한국 장로교회의 신학적 전통인 성경적 개혁주의 신학을 고수하고(히 13:8-9),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대소요리문답교회정치권징조례 및 예배모범을 우리의 교의와 규례의 표준으로 삼는다고 천명하고 있다.

 

이것은 한국장로교회사에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것으로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뿐 아니라 대소요리문답정치모범예배모범까지를 모두 수용한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첫 번째 교단이 되었다이어 제3항에서는 교단의 신학적 지향점이 명백하게 개혁주의적임을 밝히고 있다.

 

우리는 개혁주의 신앙의 특징인 하나님의 절대 주권(롬 11:36), 성경의 객관적 권위(딤후 3:16-17), 구원의 전적 은혜성(엡 2:8),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그의 몸으로서의 교회(엡 1:22-23) 등을 신봉하고이상과 같은 바른 신학의 내용을 흐리게 해 온 이질적인 다양한 신학적 요소들을 제거하고 개혁주의의 참 모습을 찾아내는 데 힘쓴다.”

 

이러한 선언은 우리 교단이 타 장로회 교단들과 달리 근본적으로 개혁주의적 신학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명백하게 나타내고 있다이 정신은 헌법 총론에서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우리는 성경의 무오(無誤)를 기본 교리로 가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그 대소요리문답서 및 교회정치와 예배모범을 성경적인 줄 알고 받아들이며또한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를 성경적 고백서로 받고 다음과 같은 모든 것을 배척합니다.

 

1) 성경의 무오를 믿지 않는 자유주의의 모든 학설.

2) 하나님의 섭리를 무시하는 자연주의.

3) 사람의 책임을 망각하는 무관심주의.

4) 경건의 능력을 무시하는 형식주의 또는 의식주의.

5) 허영과 허세와 부실을 개의치 않는 물량주의.

6) 화평을 좇는다는 명목으로 분명한 비진리를 포용하는 타협주의(예컨대 WCC 운동).

7) 복음이 세상 사람들에게 멸시를 당하게 하는 무자격한 교역자들의 복음사역 진출 등을 배척합니다.

 

우리는 무분별한 패쇄주의를 지양하고정치 형태가 개혁교회와 다를 지라도 건전한 복음주의 교단들과는 교류를 힘쓰고자 합니다.

 

우리가 사도신경에서 거룩한 공회를 믿사오며”(I believe the holy catholic Church)라고 고백함과 같이 우리는 땅 위에서 진정으로 하나님을 믿는 다른 교회들과 하나 되기를 기도하며 힘쓰겠습니다.

 

이상에서 보는 것처럼 우리 교단은 전통적인 장로교 신앙고백서뿐 아니라 개혁파교회의 3개 일치 신조인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까지 채택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개혁주의 교회 및 정치 체제까지 추구하는 것으로 타 장로회 교단들과 차별화 하였다.

 

특별히 타 장로교단과 달리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을 채택한 것은 예장 합신이 개혁파교회가 추구하는 개혁주의 정신이 담긴 돌트신경 및 벨직신앙고백을 비롯해 돌트 교회질서까지도 교단이 추구하는 개혁주의 신학의 정신으로 삼고자 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혁주의 신학의 정신은 칼빈이 정립한 신학을 그 근거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적인 개혁주의 교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헌법 총론에서 밝힌 바 우리 교단이 추구하는 개혁주의는 우주적이며 보편적인 교회를 추구하고 있으며동시에 칼빈이 제시한 개혁주의 교회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우리 교단이 명실상부한 개혁주의 신학을 바탕으로 바른 신학바른 교회바른 생활을 이념으로 제시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따라서 우리는 교단 설립의 이념과 교단이 추구하고 있는 개혁주의 신학의 정신을 고양하고 함양해 나가야 한다는 역사적인 사명 의식을 고취해야 할 것이다.

 

이것만이 우리 교단이 이 땅에 존재하는 유일한 길임을 깊이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