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교회 표지와 직분으로 완성되는 예배

0
4

참된 교회 표지와 직분으로 완성되는 예배

 

 

주일날 오전에 전 세계 교회가 하나님께 드리는 보편적 예배를 가리켜 교회의 공예배라고 말한다.

 

이 예배는 교회의 세 직분인 목사와 장로와 집사로 구성되는 직분자들의 봉사에 의해 진행된다이때 목사는 설교로장로는 세례에 참여할 자들과 성찬에 참여할 자들을 문답 혹은 구분하는 일로집사는 연보를 모아 구제 및 자비의 사역을 하는 일로 각각 예배에서 봉사하게 된다.

 

이 직분자들에 의해 참된 교회의 표지가 선명하게 구현된다곧 온전한 말씀의 선포와 온전한 성례의 시행과 정당한 권징의 시행은 다름 아닌 교회의 공예배를 통해서 구현이 되는 것이다이러한 교회를 가리켜 참된 교회라고 한다.

 

이런 이유에서 참된 교회는 교회의 세 가지 표지를 드러내는 교회의 세 직분이 봉사하는 공예배를 통해서 가장 완전하게 나타나게 된다이러한 교회의 직분은 그리스도의 삼중직과 관련된다교회의 성도들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삼중직을 행사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교회는 교회의 직분을 맡길 자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목사는 그리스도의 선지자직으로부터장로는 그리스도의 왕직으로부터집사는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으로부터 각기 그 의미를 가져온다따라서 교회는 언제나 이 세 직분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가리켜 교회의 항존직이라고 한다.

 

설교는 목사의 직분을 맡은 이가 하게 된다설교는 목사의 직분에게 맡겨진 고유사역이기 때문에 꼭 목사를 통해서 말씀을 선포하게 하는 것이다이것은 교회의 직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데 곧 교회의 항존직인 목사와 장로와 집사는 어떤 이유에서라도 한 직분이 다른 직분을 침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말은 곧 목사가 장로의 직분이나 집사의 직분을 침해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장로가 목사의 직분이나 집사의 직분을 침해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집사가 목사의 직분이나 장로의 직분을 침해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보는 것처럼 참된 교회는 교회의 표지로서 말씀선포와 성례와 권징이 올바르고 정당하게 구현되고 동시에 교회의 항존직인 목사와 장로와 집사가 독립성을 가지고 예배에 봉사함으로써 실현된다그리고 이 공예배를 통해서 비로소 참된 교회의 표지가 구현되고 항존직으로서 교회의 직분자들이 독립적으로 봉사하게 된다.

 

이러한 교회의 공예배를 바르게 인식하고 교회의 예배에서 참된 교회의 표지가 드러나고 교회의 삼직이 수행되도록 힘써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