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된 교육으로 글로벌 지도자 육성할 터” – 중국포항(국제)학교 교장 강효성 박사 | 대담<송영찬 편집국장>

0
36

“특화된 교육으로 글로벌 지도자 육성할 터”

 

중국포항(국제)학교 교장 강효성 박사 | 대담<송영찬 편집국장>

 

DSC_8641.jpg

대담중인 강효성 박사(중)와 송영찬 국장, 함께 동석한 박범룡 목사(좌)

 

글로벌 리더 육성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는 중국 장가항시 소재 포항(국제)학교 한국부 초대교장인 강효성 박사(상해한인 연합교회 장로, 교육학 박사)가 잠시 한국을 방문하였다. 이에 강효성 박사의 교육철학과 더불어 포항(국제)학교의 운영 방식을 듣고자 인터뷰를 하였다. 이 자리에는 강효성 박사의 신앙 멘토인 박범룡 목사(송탄제일교회, 전 상해 한인연합교회 초대목사)가 동석했다 / 편집자 주.

 

 

“선교적 비전 교육으로 한인 디아스포라의 지경 넓히는 것이 목표”

“안전하고 특화된 조기유학 통해 글로벌 리더 양성 주력하고 있어”

 

■ 송영찬 편집국장 / 반갑습니다. 중국에서 20여 년 동안 연구활동을 하면서 학문의 길을 걸으시던 박사님께서 포항(국제)학교 초대교장으로 취임하셨음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포항(국제)학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 강효성 교장 / 포항(국제)학교는 한국의 포스코가 기증한 미화 1,000만불을 기금으로, 강소성 장가항시 정부가 한국 기업인 자녀를 비롯한 외국 국적(홍콩, 마카오, 타이완 포함) 학생들의 취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민폐 9,300만원의 공사비를 들여 설립한 국제학교 성격의 국유민영학교입니다.

현재 20,000평방미터에 달하는 부지 위에 최신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교실, 사무실, 기숙사, 각종 실험실 외에 수영장과 구기종목을 위한 실내 체육관을 갖추고 있으며, 학제는 유치원 과정 3개 반, 초.중등 과정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각 2개 반씩 총 24개 반을 운영하는 기숙학교로 지난 2009년 9월 1일 개교하였습니다.

포항(국제)학교의 운영은 현재 크게 한국부와 국제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2011년 9월 중국대학 진학을 위한 중국부를 개설, 3원 교육과정 체제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 송영찬 국장 / 포항(국제)학교의 한국부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강효성 교장 / 포항(국제)학교의 한국부는 한국의 7차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수학, 사회, 과학의 이중언어교육과 더불어 영어, 중국어 이머전 수업 중심의 국제특성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국제학교와 마찬가지로 전 과정을 영어로 진행하는 전문 원어민 교사에 의해 100%로 영어 강의로 이뤄진 과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3원 교육 과정 체제란 한국 국적교육과정, 중국 교육과정 그리고 국제교육과정을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체제로 특히 한국 국적교육과정을 통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함과 동시에 글로벌 인재로의 육성을 위하여 국제특성화 과정을 정규과정으로 편제하여 국어, 국사, 예체능을 제외한 수학, 사회, 과학 과목을 한/영 이중언어 교수, 학습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동시에 영어, 중국어의 이머전 수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송영찬 국장 / 그렇다면 포항(국제)학교의 창학이념이나 교육 목표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십시오.

■ 강효성 교장 / 한마디로 포항국제학교 한국부의 창학 이념은 선교적 비전입니다. 학교교육을 통한 한인 디아스포라의 지경을 넓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숙학교는 학생의 전인적 인격을 24시간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교생이 하루의 일과를 새벽명상(QT)으로부터 시작하여 취침명상으로 마치게 함으로써 말씀과 찬양과 감사를 생활화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나아가 포항국제학교 한국부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지닌 21세기 글로벌 인재의 육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첫째, 나라와 겨레, 이웃과 가족을 사랑하는 사람, 둘째, 창의, 자립, 개척정신으로 꿈을 지닌 사람, 셋째, 3개국 언어, 2개의 취미, 1가지 특기 능력이 있는 사람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송영찬 국장 / 특별히 강 박사님의 교육철학이 잘 나타나 있는 포항(국제)학교의 특색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강효성 교장 / 무엇보다도 교육과정 운영의 독창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인의 정체성을 확립하면서도 국제인의 소양을 갖추기 위하여 독창적으로 개발된 3원 교육과정이 그 것입니다. 여기에는 공통필수로 한국 민족의 언어, 문화, 역사 등 한국인 교사에 의해 진행되는 공민교육과정이 있으며, 중등과정부터 국제인의 소양을 갖추기 위한 지역 국가의 이해, 인류문화의 이해, 국제인의 예절, 세계정치경제, 세계문화비교, 지구환경과 인간 등 국제 특성화 과정이 영어 이머전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그밖에 사회, 과학, 수학, 영어, 중국어 과목이 이중언어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송영찬 국장 / 박사님께서 제시한 한국부 학생들의 교과과정은 지구촌 시대의 지도자들을 육성하는데 있어 큰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일상 생활은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강효성 교장 / 일단 학교에 입학한 이후부터 학생들은 24시간 생활관리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전교생이 새벽명상(QT)으로 일과를 시작하며 방과후에는 열린 교실을 통하여 영어와 중국어 인증시험을 대비하거나 골프, 수영, 악기 등 글로벌 리더로서의 문화 소양을 기르고 있습니다. 또한 저녁 보습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하루 일과를 정리하고, 교과 담당 교사들의 보충, 심화지도를 받으며 취침명상으로 하루를 마칩니다.

주말에는 테마별 유적 탐방, 박물관 견학, 중국가정방문, 종교생활 등 다양한 문화체험 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연 1회 이상 단기 비전 트립을 실시하여 장차 글로벌 시대를 이끌 수 있는 넓은 시야와 호연한 기상을 겸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송영찬 국장 /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는 것은 21세기의 교육 코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인격 함양이 중심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한 박사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강효성 교장 / 포항학교의 학생들은 국제인의 기본 소양으로 3가지 언어 능력을 갖추고, 2가지 이상의 취미와 최소 1가지의 특기를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벽 기상과 취침 전 명상시간을 통하여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고, 이웃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전인적 인격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름, 겨울 방학 중에는 일정 기간 동안 학생의 선택에 따라 영.미권이나 중국 내에서 언어, 문화 캠프를 개최하여 24시간 내내 해당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 속에서 문화체험, 공동체 활동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포항(국제)학교에서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생활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장차 이들이 세계 각 나라에서도 신앙의 지도자로 봉사하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도 한국의 기독 학생들이 본교에서 마음놓고 학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송영찬 국장 / 무엇보다도 한국의 학생들이 외국에서 장시간 유학을 할 때 염려가 되는 것은 신변의 안전과 더불어 혹시 발생할지 모를 문화적 일탈 현상의 문제일 것입니다. 이런 점들에 대한 보완대책은 마련되어 있는지요.

■ 강효성 교장 / 우리 학교가 최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바로 학생들의 신변 안전입니다. 일상의 생활 속에서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신변 사고에 대해 전학년 전원 기숙사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가장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아울러 학생들의 생활에 있어서도 질적으로도 최상의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예상할 수 있는 각종 사건, 사고에 대해서도 최대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점에 대해서는 조금도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 송영찬 국장 / 포항(국제)학교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강효성 교장 / 기독교개혁신보 독자들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이처럼 포항(국제)학교를 소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21세기에는 글로벌 리더의 육성이 교육의 최우선 목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신자들의 자녀들이 마음놓고 학업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포항(국제)학교는 신자들의 자녀들이 향후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제가 교장으로 취임한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전국교회 성도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