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노회별 선교활성화 위해 선교학교 연다 – ‘합신선교 30년에 대한 평가와 전망’ 세미나

0
19

 

지역별․노회별 선교활성화 위해 선교학교 연다

합신선교 30년에 대한 평가와 전망’ 세미나

선교학교 통해 600여 교회선교 동참 유도

 

총회 합신세계선교회(회장 강인석 목사․이하 PMS)는 4월 22일 수원 소망교회당(박요나 목사)에서 합신선교 30년에 대한 평가와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목사장로선교사교수 등 합신 선교 관심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정민영 선교사김재성 교수김학유 교수이기종 선교사 등 4명의 발제에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 및 응답종합토론 등 8시간 여 동안 뜨겁게 진행됐다.

 

세미나에 앞서 박정남 장로(남포교회)의 대표기도로 시작된 개회예배에서 증경총회장 안만수 목사(화평교회 원로)는 산제물로 드리자’(롬 12:1-2)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죽음을 각오한 자세로 선교하고 목회할 것을 강조했다.

 

첫 발제자로 나선 정민영 선교사(국제 WGA 부총재)는 ‘21세기 선교동향과 한국선교라는 제목으로, “선교의 남은 과업은 단순히 선교사의 수가 늘어나고 선교재정의 규모가 증가된다고 완수될 수 있는 게 아니고세계교회와 손잡고 시너지효과를 낼 때비로소 종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서구교회가 서구 색깔을 빼야 하듯이, PMS 역시 PMS의 색깔을 빼야 하고성숙기를 맞은 한국선교도 이제 김치맛을 빼고 한류에 의지하려는 자세도 지양복음의 본질로 돌아가는 한편세계교회와 협력과 동역을 해서 2/3세계 선교의 향도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한국교회가 서구교회의 쇠퇴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대책을 묻는 이동구 선교사의 질의에 대해 정 선교사는 선교하니까 잘 살게 해 주신다라는 식으로 세속성을 추구하는 의식과 세속화가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기득권을 버리고가난한 자를 품는 초기 한국 교회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장)는 개혁주의와 합신선교의 미래라는 발제를 통해, “양화진 선교사 묘역에 묻혀 있는 140여 명의 외국인 선교사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생각하면우리 한국은 복음에 빚진 자임에 가슴이 저려 온다면서, “증기기관 발명 이후개혁신학이 선교를 이끌고 왔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개혁주의 선교에 크게 영향을 미친 D.L.무디그리고 개혁주의 선교사의 예로 조나단 에드워드하비 칸 선교사 등을 제시했고, “개혁신학의 핵심은 그리스도와 말씀의 계시이며복음의 말씀이 선포되면 모든 것이 변화되고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한다고 밝혔다질의에 나선 이재헌 목사(새과천교회)는 개혁주의 신학과 현지 문화가 충돌할 때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김학유 교수(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는 합신선교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발제를 통해 합신 교단은 담임목사님들의 선교에 대한 열정이 초기부터 많은 선교사를 배출했고선배 선교사님들의 열정이 후배 선교사를 계속 배출현재 42개국에 180가정, 347명의 선교사를 파송해성도수 대비 선교사의 비율이 아주 높은 선교에 열심인 교단이 되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세계적으로 선교사의 절반 이상이 현지 부임 4-5년을 넘기지 못하고 중도 귀국하는데합신 선교사는 중도 귀국율이 극히 적고, 8년 이상 사역한 선교사가 58.2%에 달한다한편최근 4년 사이 왕성하게 선교사들이 파송돼서 4년 미만된 선교사가 전체의 31%를 점유하고 있다.최근 타교단들은 블록화 현상이 두드러져 선교단체와 이중멤버십을 갖는 선교사가 극히 적은데 비해합신 선교사는 타단체와 이중멤버십을 갖고 있는 비율이 전체의 55.8%로서협력과 동역이라는 측면에서 고무적이다라고 밝혔다.

 

질의에 나선 안만길 목사(염광교회)는 합신 교단 800여 교회 중 아직도 선교에 동참하지 않는 교회가 600개에 가까운데그 지역교회들이 선교하는 교회가 되도록 총회와 노회신학교 차원에서 어떤 선교교육을 할 것인가?” 물었다.

 

이기종 선교사(PMS 총무)는 ‘PMS 본부 행정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발제를 통해 그간 합신교단선교부(PMS)는 외형보다는 내실과 바른 선교를 추구해 왔다, “2004년 9(89회기 총회교단 상비부 체제에서 합신세계선교회 체제로 전환한 후지속적으로 선교사 수와 업무량이 증가하였고세계선교 환경은 격변하고 있기 때문에그에 걸맞게 교단 선교 본부 행정이 발전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현장중심체제로의 전환 △전략 정보 수집 활용 및 씽크 탱크 기능 강화 △교단에서의 선교비 지원 △이사회와 본부의 조직 개편 △본부 선교 행정 전문 인력의 확충 △멤버십 정책 △멤버 케어 및 선교사 디브리핑과 회복 프로그램 △전략적 재배치 △선교사 복지 은퇴 대비책 강구 △행정 재정 관리 체계화 △선교지 출구 전략 △위기관리 시스템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유기남 선교사(알타이선교회 대표)는 의욕적인 정책들이 많은데 실현 가능한 것인가?’ 물었다.

 

이어 PMS 이사장 박요나 목사의 제안으로 청중들이 함께 참여하는 질의와 답변의견 청취 등으로 예정시간보다 1시간을 훌쩍 넘기며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그 결과아직 선교에 미참 중인 600여 교단 교회들을 비롯한 각 교회의 선교활성화를 위해각 지역별 노회별로 선교학교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교회들이 잠정적으로 주축이 되어 지역별 노회별 선교활성화에 힘쓰기로 하고전주새중앙교회(홍동필 목사), 서울 강변교회(허태성 목사), 경기 송내중앙교회(변재웅 목사), 수원 사명의교회(김용은 목사), 경북 대구영안교회(문상득 목사등이 거명됐다.

 

  _pms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