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강도사 고시, 2013년 6월 11일 부평 강성장로교회당 – 원서 접수 4월 26일 오후 5시 마감

0
8

한국장로교회 분열에 대한 평가와 그 대안을 논하라” – 논문

총회 강도사 고시, 2013년 6월 11일 부평 강성장로교회당

원서 접수 4월 26일 오후 5시 마감

 

 

 

2013년도 총회 강도사 고시 일정이 확정됐다.

 

총회 고시부(부장 이내원 목사)는 12월 3일 총회 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고시 일자와 장소를 확정하는 한편고시 과목을 결정했다.

 

강도사 고시는 오는 2013년 6월 11(오전 9시 인천 부평 강성장로교회당(이철호 목사)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에 확정된 고시과목은 조직신학교회사정치 등 3개의 필기시험과 논문주해설교 등 3개의 논술 시험 및 면접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2012년 4월 26(오후 5시까지이며 제출서류와 함께 논문주해설교 등 3개의 논술 과목을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는 소정양식의 원서(이력서 및 노회장 추천서 포함총회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졸업증명서반명함판 사진 1매이다.

 

특별히 총회 제출 서류는 노회청원서와 별도이므로 졸업증명서사진 등 일체의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논술 과목을 살펴보면 논문제목은 한국장로교회 분열에 대한 평가와 그 대안을 논하라로 결정됐다.

 

또한 주해는 요한1서 4장 1-6설교는 예레미야 20장 7-13절로 결정됐다.

 

논문은 A4용지 20(활자 11 point, 행간 150%, 자간 -5) 내외로 작성해야 하며성경 주해는 A4용지 7(활자 11 point, 행간 150%, 자간 -5) 내외설교는 A4용지 5(활자11 point, 행간150%, 자간 -5) 내외로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각각의 표지는 매수에 포함되지 않으며가급적 규정된 매수를 가득 채워야 한다.

 

이번 논문 주제에 대해 고시부 관계자는 “2013년 WCC 부산 총회와 관련해 교단마다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작 연합을 추구한다는 WCC로 말미암아 교회의 분열 양상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는 역사적 사실을 교훈으로 삼아 그동안 한국장로교회 안에서 발생한 분열의 원인과 형태를 신학적으로 조명하고 그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장로교회의 정신을 보다 확고하게 함양하기 위해 논문의 제목을 정했다고 강조했다.

 

또 설교를 예레미야의 본문으로 정한 이유는 하나님의 종으로 부름받은 사역자들은 시대적 부르심 앞에서 목숨을 걸고 사명을 수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환경이나 조건을 변명으로 내세우고 쉽게 하나님의 부르심을 포기하는 경우들이 점점 많아지는 현실 속에서 목회자의 사명 의식을 보다 분명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어 이와 같이 정했다면서 주해를 요한1서의 본문으로 정한 이유는 최근 교회의 정체성과 관련해 나타나고 있는 전반적인 혼란의 양상들이 이단 사이비들을 번창하게 만든 실질적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회의 본질을 보다 정확하게 깨달음으로써 이단들에 대한 각성을 높여야 한다는 차원에서 선정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특히 필기시험 교회사를 준비할 때 합신 30을 필독할 것을 권했다.

 

한편이날 고시부에서는 강도사 고시에 관련한 유의 사항을 발표했다.

 

공통 유의사항으로논술 내용이 우리 교단의 신앙과 교리에 부합되어야 하며 기본적인 형식과 맞춤법 및 표기법(띄어쓰기오․탈자)에 충실하여야 하며 고시부에서 제시한 주제와 본문과 제목은 바꾸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과목별 유의사항을 보면 논문은 각주와 참고 문헌이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며(미주는 불가), 목차를 잊지 말아야 하고분명한 자신의 견해가 결론에 담겨야 한다고 밝혔다.

 

설교는 제시한 성경본문의 설교 제목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서론본론결론이 명확히 구분되어야 하고 설교 내용 중 삶의 구체적인 적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을 밝혔다.

 

주해는 논문과 마찬가지로 각주와 참고 문헌이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며(미주는 불가), 성경 본문의 바른 뜻을 온전히 드러내는데 주력할 것을 밝혔다.

 

이밖에 기타 유의사항으로 모든 과제물은 이메일로 제출할 수 없으며제출 마감시간과 고시 당일 예배시간을 철저히 지켜 줄 것 등을 당부했다.

원서 교부 및 접수는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6층 1601호 총회 고시부(02-708-4458)에서 한다.

 

고시료는 작년과 동일한 초시료 12만원재시료는 10만원으로 책정했다.

 

응시원서는 총회 홈페이지(http://www.hapshin.org/) 행정자료실에서 다운로드받아 작성하면 된다또 노회장 추천서는 노회노회장서기의 직인이 모두 날인되어야 한다.

 

  _DSC_324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