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5. 총회 시 총대에게 선물 제공 타당한가?2018-07-02 22:12:53
작성자

5. 총회 시 총대에게 선물 제공 타당한가?


필자가 듣기로는 해마다 총회가 개회되면 총회에 참석하는 목사 총대와 장로 총대들에게 선물을 드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선물은 좋은 것으로 주고받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좋은 것이라고, 선물이라고 항상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여러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세 가지로 압축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선물이 교회 헌금으로 준비하는 것인지, 개인이 후원이나 협찬해서 드리는 것인지, 선물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먼저 교회헌금으로 선물을 드리는 경우입니다.

이는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쉬운 논리로 다양한 성도들이 낸 헌금은 선물로 지출하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3백명 이상이 되는 총회 총대들에게 선물다운 선물로 드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선물당 2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적게 잡아도 6백만원이 듭니다. 개당 3만원씩이면 9백만원이 들어갑니다. 총대 한 사람 한 사람이 선물을 받을 때는 얼마 되지 않고 큰 의미가 없지만 전체로 계산하면 큰돈이 지출됩니다. 게다가 어떤 선물이 될지는 모르지만 총대들에게 그런 선물을 받아야 할 만큼 절박하지 않을 것입니다.

선물을 받아도 그만 받지 않아도 그만인 선물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또한 반드시 선물을 주고받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예의 상, 관행상 선물을 주는 것일 겁니다. 관행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반드시 따라서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 것에 성도들이 힘들게 일해서 번 돈으로 낸 헌금을 선물비로 지출하는 것은 너무나도 명분과 영양과 가치가 없습니다. 부당합니다. 헌금은 담임목사와 몇 몇 분들이 마음대로 사용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신중하고 가치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총대들은 각 노회에서 교통비, 식비, 숙박비까지 다 챙겨 줍니다. 이러한 돈도 다 성도들이 낸 헌금입니다.

각 교회에서 급여(생활비)도 받습니다. 지교회에서 충분히 대접을 받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총회 시 선물은 절박하지도 절대적이지도 않습니다. 그런즉 성도들이 낸 헌금으로 총대들의 선물을 사주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개인이 후원하거나 협찬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더 할 말이 없습니다. 개인이 개인 돈으로 선물 하겠다는 데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세 번째는 총대 선물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지출할 때, 쇼핑을 할 때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하나는 반드시 필요한 것인가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것으로 단지 원하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생활이 넉넉한 사람들은 국내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 모두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이웃 사랑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생활이 넉넉하지 못한 사람은 반드시 필요한 것만 지출해야 합니다. 그래야 가정경제가 안전하게 됩니다. 총회 시 총대들에게 드리려고 하는 선물도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없어도 그만인 원하는 것인지를 상고해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생활에 필요한 것이라면 선물해야 합니다. 그러나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선물이라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지간한 선물이 아니고서는 집으로 가져가 봐야 별 효용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큰돈만 낭비되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총대 정도가 되면 일부 사람만 제외하고 대부분은 이것저것이 충분할 것입니다.

저의 결론은 이렇습니다. 어느 개인이 후원을 하여 선물을 준비한다면 탓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성도들이 낸 교회 헌금으로 생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용품도 아닌데 수백만원씩 선물비로 지출하는 것은 낭비이자 귀한 돈을 잘못 사용하는 것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혹 식비나 숙비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습니다. 식비나 숙비는 각 노회에서 이미 다 지출이 됩니다. 따라서 총회를 유치하는 교회나 노회는 총회를 진심으로 환영하고 총회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면 되는 것입니다. 음료와 간식 정도만 정성껏 준비하면 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세상 사람들과 달리 목사들의 성숙한 생각과 자세가 요구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