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11. 왜 나이와 연륜에 집착합니까?2018-07-08 18:02:18
작성자

11. 왜 나이와 연륜에 집착합니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 기독교 국가들에 비하여 나이와 연륜을 매우 따지는 것 같습니다. 아마 유교사상의 영향이라고 봅니다. 어떤 일을 맡기거나 어떤 지위 등을 생각할 때 나이와 연륜부터 따집니다. 그러나 나이와 연륜은 반드시 능력, 바름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이는 상식입니다. 나이가 많고 연륜이 있는 사람들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성숙하고 풍성함이 있지만 전부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도리어 나이나 연륜이 많은 사람이 더 무능한 사람들도 있고 나이나 연륜이 짧지만 능력과 바름이 더 뛰어난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이와 연륜이 많다고, 나이와 연륜이 적다고 선입관을 가지고 어떠함을 단정하는 것은 바른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2018 러시아 월드컵 중입니다. 4강에 오른 유럽의 크로아티아 대통령은 68년생으로 금년이 만 50세입니다. 캐나다의 현 트뤼도 총리는 75년생으로 만 43세입니다. 북한 지도자 김정은은 33세, 우크라이나는 33세, 에스토니아는 39세, 프랑스는 40세, 벨기에는 42세, 헝가리는 54세, 폴란드는 40세, 그리스는 43세, 조지아는 48세 등입니다. 상당수 나라의 대통령들이 매우 젊습니다. 50세 중반 이하입니다. 나이나 연륜이 많고 적음에 따른 능력, 바름 등은 개인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사들 중에는 나이와 연륜을 무척 따집니다. 예를 들어 장로교육을 시킴에 있어서도 당회가 있고 나이와 연륜이 있는 목사로 맡게 해야 한다고 고집을 부립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정확한 말도 아닙니다.

장로교육은 세상의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목사가 신학교에서 배우고 목회 현장에서 갈고 닦은 신학과 신앙, 교회생활, 헌법에 기술된 장로의 여러 사역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입니다. 신학을 배우고 신앙생활을 한 자들은 당회가 있고 없고, 나이와 연륜을 떠나서 능히 다 가르칠 수 있는 내용입니다. 50대 중반의 목사도 이미 여러 교회를 섬기면서 다양한 경험을 한 자들입니다. 젊은 목사라고 해도 40대에서 50대 목사들입니다. 그런데도 나이와 연륜이 적다고 하면서 장로교육자로서 부적절하다고 말합니다. 얼마나 황당한지 모릅니다. 교회밖 세상 사람들의 생각만도 못합니다. 성경에 그런 기준도 없습니다. 이는 지극히 유교적, 주관적, 인간적인 생각과 기준일 뿐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의 기준과 생각도 아닙니다. 일부 목사들의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장로교육을 시킬 때 어떤 기술과 인생을 가르치는 것입니까? 신학과 신앙교육을 가르칩니다. 그것이 아닌데도 자꾸 나이와 연륜을 따집니다. 60에 가까운 목사가 왜 젊은 장로교육을 시키지 못합니까? 이는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병원의 의사들도 나이와 연륜이 많은 자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젊은 의사들이 많습니다. 젊은 의사들도 다 환자를 진단하고 처방하고 수술을 합니다. 나이와 연륜이 있는 의사들만 환자를 진단, 처방,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젊은 의사들이 더 참신하고 유능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객관성도 없고 성경적이지도 않은 나이와 연륜 타령은 이제 그만 했으면 합니다. 교회보다 더 복잡한 업무와 경영을 하는 세상 지도자들도 3, 40대가 많은 시대입니다. 어찌 보면 세상 지도자들이 더 나이와 연륜이 필요함에도 많은 나라에서 30대에서 50대 초반 지도자를 많이 세우고 있습니다. 잘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젊은 국가 지도자를 세운 국민들은 모자란 자들이 아닙니다.

이에 비해 교회 일, 특히 장로 등 직분자들을 교육하는 일은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반드시 나이와 연륜을 따질 것이 못됩니다. 게다가 60이 다 된 목사까지 나이와 연륜이 적다고 장로교육을 시키기에 적절하지 않다고 하면서 가로 막는 것은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목사들부터 이제 더 이상 나이와 연륜에 집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한 번이라도 시켜보고 문제가 있으면 그때 가서 지적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나이와 연륜이 항상 훈장이나 능력은 아닙니다. 일부를 제외하고 주변에서 나이와 연륜이 있는 목사들을 보면 순수성도, 능력도 부족하고 매우 정치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세월이 흐르면 더 불순해 지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교회 안팎의 사람들입니다. 참고로 주행거리가 적은 자동차가 더 능력 있고 건강하고 싱싱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이전12. 보수와 진보는 헌법도 진리도 아니다2018-07-08
-11. 왜 나이와 연륜에 집착합니까?2018-07-08
다음10. 왜 세습을 합니까?2018-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