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순종 효과와 그것의 대상 <8장 5항>-1_김병훈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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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순종 효과와 그것의 대상 <85>

< 김병훈 목사, 합신 조직신학 교수 >

 

하나님과의 화목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믿음뿐

 

 

제8장 5항: “주 예수께서는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 또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 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8장 5항의 후반 절입니다. 전반 절을 다루었던 지난 글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사역의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난과 의의 순종을 완전하게 이루셨습니다. 신앙고백서는 그리스도의 순종을 이해하기를 그것을 통해 오는 효과들의 성격을 고려하여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으로 구별합니다.

능동적 순종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순종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상속받으며 영생을 받을 권리를 주시기 위하여 이루신 율법의 의를 이루셨음을 뜻합니다. 반면에 수동적 순종은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의 죗값을 치르시기 위하여 모든 고난의 형벌을 자신의 육체와 영혼에 당하신 일을 뜻합니다.

본 항목의 후반 절에 이르러 신앙고백서가 교훈하는 바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순종의 효과로 획득하신 유익들에 관한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그 유익들이 누구를 위한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차례로 살펴보기로 합니다.

신앙고백서가 본 항에서 특별히 언급하는 유익들은 두 가지 인데, 하나는 화목이며, 다른 하나는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입니다.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은 다음 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주어지는 하나님과의 화목

 

화목은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인하여 주어지는 유익들 가운데 가장 우선적인 유익입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제사는 자기 백성의 죄를 자신의 희생제사로 가리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노를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회목제물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성경은 이렇게 증거를 합니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요일 4:10).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는 또한 자기 백성들의 죄를 구속하기 위한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기도 하십니다.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히 2:17).

하나님과의 화목을 위한 그리스도의 이와 같은 제사장 사역은 절실하게 필요한 일입니다. 그것은 타락의 사건 이후에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일 뿐이며, 그러한 까닭에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며 원수이기 때문입니다(롬 1:18; 5:10; 갈 3:10, 엡 2:3).

여기서 하나님과 죄인 사이의 화목이 상호적이라는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죄인이 하나님과 화목하기 위하여 행하여야 할 속죄의 값을 치러야 하는 것과 관련한 점입니다.

이것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자기 백성들을 대신하여, 그들을 위하여, 자신을 진노의 대상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며 죗값을 치르심으로 화목을 위한 죄인 편에서 해야 할 도리를 완수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편에서도 또한 죄인인 자들과 화목하기 위하여 하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희생을 공의를 만족하는 대리속죄로 받아주신 일입니다. 즉 그리스도를 하나님 자신이 화목제물로 내어주시고, 그리스도의 희생을 열납하시고 이로써 자신의 진노를 내려놓으신 일입니다.

죄인에게 공의의 만족을 요구하시는 하나님께서 그 요구를 만족케 할 길이 없는 죄인들을 대신하도록 자신의 아들을 내어 주심으로 이루신 화목의 회복은 하나님이 사랑의 하나님이시며 또한 공의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신비한 진리에 대하여 성경은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고후 5:19)고 증언합니다.

 

  1. 화목의 은택과 그 내용

 

화목의 은택을 누리는 우리 모든 죄인들은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든 화목의 사역을 오직 은혜로 행하셨으며, 죄인인 우리는 화목의 사역에 아무런 공로를 주장할 어떤 일도 행한 바가 없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화목은 오직 은혜이며 선물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 화목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믿음뿐입니다.

사실 그리스도의 순종의 효과로 인하여 누리게 되는 유익들에는 화목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많은 유익들이 있으며, 이러한 유익들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화목하여 짐으로써 주어지는 것들입니다.

본 항에서 특별히 언급한 바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들을 위하여 그의 완전한 순종을 통해 얻으신 것은 화목한 관계의 회복만이 아니라, 회복에 근거하여 하늘나라에서의 영원한 기업을 상속할 권리도 포함을 합니다.

이러한 복에 대하여 성경은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롬 5:21)고 밝혀줍니다.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면, 영생을 얻고 하늘나라의 상속권을 얻으며, 이것을 위하여 먼저는 죄 사함을 받고 의로운 자로 여김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또한 거듭난 자로서 몸과 영혼의 정결함을 누리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자가 되며, 마귀의 권세에서 놓임을 받을 뿐만 아니라, 마귀에게 승리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는 복들을 누리게 됩니다.

신앙고백서는 본 항에서 이러한 많은 유익들 가운데 화목과 그것으로 인한 하늘나라의 영원한 기업의 상속이라는 두 가지를 대표적인 복으로 제시하였을 뿐이지만, 뒤에 가서 그것들 가운데 몇 가지를 다시 구원의 서정이라는 전통적인 순서를 따라서 몇 가지들에 대하여 고백을 이어갑니다.

                                                                                                              <다음호 계속>